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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패치워크(PATCH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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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규칙 속에서 아름다운 퀄트를 만들기 위해 벌이는 2인용 퍼즐 대결!


* 사용 연령 : 만 8세 이상
* 인원 : 2명
* 소요 시간 : 평균 30분

1. 내용물

양면 시간판 1개, 플레이어의 퀄트판(9x9) 2개, 플레이어 말 2개, 천 조각 타일 33개, 가죽 조각 타일(1x1) 5개, 시간 말 1개, 보너스 타일 1개, 단추 타일들이 들어있습니다.

2. 승리조건

시간 판을 다 돌 때까지 퀄트판을 채우고 단추를 모아 점수를 계산해서 더 높은 사람이 승리!

3. 플레이 방법

 

** 게임 준비

 

1. 플레이어 말을 시간판 시작위치에 두기

2. 가죽 조각 타일(1x1) 5개를 해당위치에 두기

3. 플레이어 각자당 퀄트판(9x9) 1개 단추 5개씩 배분

4. 천 조각 타일을 원형으로 배치하고 시간말을 두기

** 게임 진행(차례에 따른 행동)

 

본인의 차례가 되면 플레이어는 1. 시간말을 1~3칸 움직여 천 조각을 구매 2. 추월하여 상대의 말을 앞질러 바로 앞의 칸으로 이동한 후 이동 거리만큼 단추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천 조각은 단추와 시간, 획득 단추 을 가지는데요.

(행동 1.1) 구매하는 플레이어는 단추 값만큼의 소지 단추를 비용으로 지불하고 해당 타일을 가지고 와서 본인의 퀄트판을 채웁니다. * 퀄트 판에 놓은 천 조각은 실로 꿰맨 것이기 때문에 자리를 옮길 수 없습니다.

(행동 1.2) 그 다음 천조각의 시간 값만큼 본인의 플레이어 말을 앞으로 이동해줍니다.

(행동 공통) 시간 판 위의 단추 모양을 지나면 본인 퀄트판에 채워진 천 조각의 획득 단추 값만큼 단추 획득합니다.

(행동 공통) 시간 판 위의 가죽 타일을 먼저 지나면 본인 퀄트판으로 가져와 빈칸을 임의로 채워줍니다.

 

** 차례를 정하는 방식

 

일반적인 게임의 차례는 순서대로 돌아가는 형태지만 패치워크는 시간 판의 뒤에 있는 사람이 차례의 우선권을 가집니다.

가령 A, B 두사람이 게임을 진행할 때 A가 먼저 게임을 시작하여 천 조각을 구매하여 5번째 칸에 가있고, B가 뒤에 시작하여 천 조각을 구매해서 3번째 칸에 가있을 때, 다음 순서는 A가 아니라 B가 뒤에 있기 때문에 B부터 시작합니다.

또, 두 사람 A, B가 같은 타일 7번에 위치해 있다고 할 때뒤에 7번 타일에 도착한 사람이 먼저 시작합니다.

** 7 x 7완성 보너스

 

차례를 진행하며 먼저 퀄트 판에 7x7의 패치를 만드는 사람은 단추 7개 해당하는 보너스 타일을 가지고 갑니다.

이때 7x7은 정사각형이여도 되며, 혹은 한두칸 튀어나가도 무관합니다. 단지 빈 칸이 없이 7x7만 만들면 됩니다.

 

** 라운드 종료 및 게임 종료

 

게임은 시계방향으로 돌며 두 플레이어 모두가 시간 판의 중간에 도달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으면 종료 됩니다.

종료 후에는 점수를 계산하는데요.

본인의 퀄트 타일의 빈 칸 1개당 -2점. 소지한 단추 1개 당 1점을 획득합니다.

 

4. 갬블러의 총평

 

1. 타일을 다 채울 수는 없지만 처음에는 7 x 7 완성보너스를 얻기 위해 정사각형 모양으로 채워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2. 단추는 개당 1점, 퀄트 타일은 빈칸 당 -2점이므로 단추를 모으는 것 보다 퀄트를 채우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3. 상대방이 가지고 가려고 하는 타일을 미리 예상해 내가 먼저 가져가는 심리전도 필요합니다.
4. 각 타일 마다 소요되는 단추와 시간이 다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시간을 아끼는 것이 더 좋더라구요,

5. 2인용 게임 중에 운의 요소가 적은 편이기에 진정한 두뇌 전략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보드게임 패치워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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