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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아줄(AZ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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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의 타일 장인이 되어 왕궁을 타일로 꾸며 보는 추상 전략 게임

 

인원 : 2~4명(인원 수에 따라 준비물의 수가 달라짐)

플레이시간 : 30~45분 정도

연령 : 8세이상

 

 

1. 준비물(구성품)
 

먼저 타일은 빨간색 20개, 노랑색 20개, 하늘색 20개, 검정색 20개, 파랑색 20개

총 100개 있으며

 

그외 1숫자의 타일과 점수말(검정색) 4개가 있습니다.

 

[참고] 각별 게임판 소개

2. 게임 목표

 

각 플레이어가 타일을 가지고 와서 자신의 게임판의 오른쪽 하단의 화려한 벽면을 꾸미는데 플레이어 중

한명이 벽면에 타일이 5장짜리 가로줄이 완성 된다면 게임 끝!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3. 게임 방법

 

1. 각 플레이어는 개인 게임판을 하나씩 자신에 앞에 놓습니다.
2. 점수말(검정색)은 각자 개인 게임판 맨 왼쪽 위에 있는 0에다 놓습니다.
3. 가운데 플레이존에는 둥그런 타일 진열대를 펼쳐 둡니다.
- 게임인원수 에 따라 진열 갯수가 다른데 2인일 경우 5개, 3인일 경우 7개, 4인일 경우 9개를 둡니다.
4. 둥그런 타일 진열대 위에 1개당 타일 4개를 무작위로 올려 놓고 남은 타일은은 타일 주머니에 넣습니다.

  1. 순서는 가위바위보로 결정 되며 이긴 사람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차례를 진행합니다.
  2. 자신 차례가 되면 가운데 보여있는 타일을 가져오면 되는데 가져오는 조건에서 선택 방향이 2가지 있습니다.
 
★ 첫번째 선택 방법
플레이존 가운데에 펼쳐있는 둥그런 타일 진열대 공간에 있는 타일 4개중 원하는 타일을 가져오고 남은 타일은 가운데 플레이존에 버립니다.
- 타일을 가져갈때는 같은 색 타일만 가져가며 갯수 상관없이 모두 다 가지고 가야 합니다.
★ 두번째 선택 방법
플레이존 가운데에 펄쳐있는 둥그런 타일 진열대가 아닌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 타일중 원하는 타일을 가져옵니다.
- 단. 같은 색 타일만 가져올수 있으며 갯수 상관없이 모두 다 가지고 가야합니다.
- 또한 처음 버려진 타일을 가져간 플레이원은 숫자 1이라는 타일을 가져갑니다.
 

3. 이렇게 플레이원들은 돌아가면서 자신의 차례가 오면 위 2가지 선택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져갑니다.

 

4. 가져간 타일은 자신의 개인 게임판 맨 아래 왼쪽에 있는 빈 벽면 라인에다가 타일을 놓습니다.

즉, 플레이원은 가져간 타일을 빈 벽면 라인 5개 중 하나를 놓습니다.

( 첫번째 벅면 라인은 타일 1개, 다섯번째 벽면 라인은 타일을 5개 놓을 공간이 있습니다.)

 

- 타일을 놓는데도 조건이 있습니다.

... 첫번째 조건 ...
벅면 라인에 이미 타일이 배치 되어있다면 같은 색깔만 더 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 조건...
벅면 라인 중 1개의 라인이 타일 배치에 완성되었지만 만약 남은 같은 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남은 타일은 전부 게임판 맨 아래에 있는 마이너스 벽면 라인에 둡니다.

...세번째 조건...
만약 벽면 라인에 타일을 놓을때 상응하는 화려한 벽면 라인에 동일한 색깔이 이미 채워졌다면
그 색깔의 타일은 벽면 라인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5. 모든 플레이원 차례대로 타일을 선택하면서 진행하며 플레이존에 있는 타일이 모두 다 없어질때까지 합니다.

6. 플레이존에 타일이 다 없어졌다면 벽면라인에 완성된 것을 확인하고 완성된 라인의 타일 하나를 왼쪽 화려한 벽면에 두고 남은 타일은 다시 타일 주머니에 넣습니다. 완성되지 않은 타일은 다음 라운드를 위해서 그대로 놔둡니다.

( 빈 벽면 라인 5칸 라인에서 검정색 두개만 채웠다면 1라운드 종료후 2라운드 일때 검정색 3개만 가져가서 채우면 화려한 벽면 타일에 타일을 채울수 있습니다. 즉 다음 라운드까지 생각하면서 타일 선택해야함. )

7. 이런 라운드로 플레이원 중 화려한 벽 타일에 가로로 타일이 다 채워진다면 게임 종료! 점수를 계산하여 점수가 높은 플레이원이 이기는 보드게임입니다.

4. 점수 계산 방법

 

1. 빈 벽면라인 완성을 통해 옴겨진 타일은 화려한 벽면 타일의 색깔의 같은 공간에 배치되고 1점이 생깁니다.

2. 만약 자신이 놓은 타일 주변에 인접한 타일이 있다면 수직으로 한번, 수평으로 한번 점수 를 계산합니다.

( '쿼클' 보드게임의 점수계산 방법하고 비슷 )

3. 게임판 맨 아래 마이너스 벽면 라인에 타일이 있다면 그 수 만큼 - 점수가 됩니다.

( 그러니 최소한 마이너스 벽면 라인에 타일을 안채우는게 좋은 방법이겠죠? )

4. 타일 숫자 1은 마이너스 벽면 라인에 두는 타일입니다. 단 1타일 숫자를 가져간 플레이원은 다음 라운드 시작때 첫번째로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며 그 플레이원 중점으로 시계방향으로 차례가 돌아갑니다.

( 마이너스를 손해 보고 자신이 먼저 타일을 가지고 가서 점수를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5. 플레이존에 타일이 다 없어지면 1라운드가 종료되고 다음 라운드가 시작 되는데 이때 플레이존에 있는 둥그런 타일 진열대에 타일 4개씩 무작위로 올려두고 다음 라운드 시작!!

6. 이렇게 라운드를 진행하여 플레이어중 한명이 화려한 벽면 라인의 수평이 완성된다면 게임 종료입니다.

※ 게임판 오른쪽 맨 끝에는 수평, 수직, 오각형 벽면그림과 +숫자가 들어있습니다.

- 수평은 총 다른 타일로 수평으로 5개가 채워졌다면 +2점 획득

(위 사진처럼 화력한 벽면 타일에 가로 타일로 5개가 채운 플레이원이 있다면 즉시 게임 종료)

 

- 수직은 총 다른 타일로 수직으로 5개가 채워졌다면 +7점 획득

- 마지막 오각형은 똑같은 타일이 5개가 채워졌다면 +10점을 추가 획득

※ 점수 체크는 매 라운드마다 계산하여 점수 말로 게임판 맨위 점수판에 자신의 점수 숫자에 맞추어 놓습니다.

이상 보드게임 아줄(AZUL)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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