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달무티

반응형

불공평한 신분제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트릭테이킹 게임!


* 사용 연령 : 만 8세 이상
* 인원 : 4~8명(4,5명일 때는 카드를 일부 빼고 한다)
* 소요 시간 : 평균 10~15분

1. 내용물

 

1~12까지의 숫자 카드가 있다. 각 숫자는 계급을 나타내며, 숫자가 작을수록 높은 계급이다. 또한 카드의 계급은 그 카드가 총 몇 장이 있는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즉 예를 들어 5카드(수녀원장)는 5장, 6카드(기사)는 6장 이렇게 말이다. 여기에다가 조커인 어릿광대가 2장이 있다. 어릿광대가 혼자 쓰였을 때는 가장 낮은 계급(13)이지만, 다른 카드와 함께 쓰일 수도 있다.

12가지 카드에는 각 카드에 맞는 계급이 있다. 1은 달무티(왕)로 제일 높은 계급, 12는 농노로 제일 낮은 계급이다.

2. 승리조건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전부 다 털면 이긴다.(왕)

- 단, 꼴찌가 정해질 때까지 게임은 계속된다. 

- 매 라운드 끝날 때마다 왕부터 앉는 순서가 바뀐다.(무조건 왕이 먼저 시작, 농노는 맨 마지막)

3. 플레이 방법

 

** 내 차례가 되면 2가지 행동 중 1개를 할 수 있다.

 

1. 패스 : 카드를 내지 않고 패스한다

2. 카드 내려놓기

  1) 카드를 내려놓을 때는 방금 전 플레이어가 내려놓은 장수만큼만 내야 한다.

  2) 또한 전 플레이어보다 더 낮은 수의 카드만 낼 수 있다.

  3) 여러 장을 낼 때는 같은 수의 카드만 낼 수 있다.

 

** 게임 진행 순서

1. 선을 정하고 선부터 카드를 내는데, 선이 된 사람은 원하는 장수만큼 원하는 숫자의 카드를 낼 수 있다.

2. 게임을 진행하다가 올 패스가 나와 마지막에 카드를 낸 사람 차례로 다시 돌아오면 선이 된다.

3. 이렇게 선이 된 사람이 다시 원하는 카드와 장수를 선택하여 카드를 내고 그에 맞게 다음 사람들도 카드를 내며 게임을 이어간다.

4. 제일 먼저 모든 카드를 낸 사람은 왕이 되고 꼴찌가 정해질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5. 꼴찌가 정해지면 그 판이 마무리되며 계급이 정해진다.

6. 계급은 왕, 귀족, 평민, 노예 등등 이런 식으로 나뉘며, 융통성있게 새로 추가하거나 빼면 된다.

7. 카드를 다시 섞고 다음 판을 위해 다시 똑같이 나누어 가진다.

8. 조커 카드를 2장 받은 사람은 혁명을 할 수 있다. 혁명이 일어나면 왕과 혁명을 외친 사람의 신분이 바뀐다. 그리고 노예와 귀족의 신분도 함께 바뀐다.

9. 새로운 게임 시작 전 노예는 왕에게 가장 높은 2장의 카드를 세금으로 바쳐야 한다. 왕은 노예에게 주고 싶은 카드 2장을 준다. 노예와 귀족도 서로 1장씩 주고 받는다.(이 규칙은 꼭 지킬 필요가 없다. 이 규칙을 계속 따를 경우 계급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

 

4. 갬블러의 전략팁

 

1. 전략적으로 카드를 내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내가 카드를 낼 수 있는 상황이지만 선을 잡기 위해 나중으로 미뤄 낼 수 있다.
2. 선을 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다른 플레이어들의 카드 사용을 유심히 살펴보며 1과 2 카드가 쓰이는지 확인해야 한다. 
4. 1등을 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꼴찌를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5. 조커 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내가 처음에 A카드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 계획을 세웠더라도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어야 한다.

이상 보드게임 달무였습니다.

반응형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스플로딩 키튼  (51) 2023.12.29
아줄(AZUL)  (49) 2023.12.21
하이 소사이어트(경매 게임)  (54) 2023.12.16
아브라카 왓?  (47) 2023.12.12
롱샷 (다이스 게임)  (51) 2023.12.10